소즐일취 - 소소하고 즐거운 일상과 취미!

오버스티어와 언더스티어에 대한 소개 본문

자동차

오버스티어와 언더스티어에 대한 소개

TWpower 2021. 1. 24. 15:19

 원래 드라이빙도 좋아하고 자동차도 좋아해서 휠도 사고 Forza Horizon 4도 사서 집에서 신나게 하는데 공부가 좀 필요하고 관심이 생겨서 블로그에 글도 정리하면서 해보려한다.

 

 바로 오버 및 언더스티어부터 가볍게 정리하면서 시작하려 한다. 실제로 레이싱 카페에서 아무것도 모르고 시작할때 겪었던게 언더스티어라서; ㅋㅋㅋ 그거에 관해 간략하게 정리하면서 자동차 포스팅을 시작해야겠다.

 

 조금 찾아보니 '접지력'이라는 단어가 나와서 간락하게 정리하고 가겠다. 아래에서 나오는 '스티어링'이란 조향을 의미한다. 즉, 핸들을 돌려서 방향을 돌리는것을 말한다!

 

접지력

 자동차 바퀴가 지면과 붙어 있으려는 힘으로 마찰력과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다. 접지력이 좋을수록 미끄러지지 않으며 주행을 안정적으로 할 수 있다.

 

오버스티어링

 실제보다 핸들이 더 돌아가는 효과가 나타나는걸 말한다. '스티어링' 즉 주행방향이 돌아가는게 '오버'해서 과하게 더 돌아갔다는 의미이다. 주로 코너를 돌아갈 때 원래 돌아가야할 방향보다 더 돌아가는걸 의미한다. 아래 사진을 보면 기존 초록색 주행방향보다 안쪽으로 더 돌아간 빨간색 주행방향으로 가는게 오버스티어링이다.

 이는 차를 돌릴때 접지력보다 바깥으로 향하는 원심력이 더 강하게 작용해서 발생한다고 한다.

 오버스티어링을 빠져나오려면 엑셀을 더 밟아서 하중을 뒤로 실어주거나 반대로 핸들을 돌리는 카운터 스티어링을 하면 나올 수 있다고 한다.

 아직 ABS(Anti-lock Brake System), TCS(Traction control system) 옵션을 모두 켜두고 전륜이라 그런지 실제 게임중에 오버스티어링을 경험해본적은 없다... 실제로 빠져나오는건 매우 어렵다고ㅠ

오버스티어링(출처: https://en.wikipedia.org/wiki/Understeer_and_oversteer)

사진 삭제

 

 

언더스티어링

 실제보다 핸들이 덜 돌아가는 효과가 나타나는걸 말한다. '스티어링' 즉 주행방향이 돌아가는게 '언더'해서 덜 돌아갔다는 의미이다. 주로 코너에서 돌아야하는데 앞바퀴가 미끄러지면서 코너 바깥으로 밀려나가는걸 말한다. 아래 사진을 보면 기존 초록색 주행방향보다 바깥쪽으로 더 돌아간 빨간색 주행방향으로 가는게 언더스티어링이다.

 이또한 위와 마찬가지로 접지력이 약해지면서 발생하는 현상이며 차가 앞으로 가는 관성이 강해서 발생하는거 같다.

 언더스티어링을 방지하려면 코너전에 감속을 하면 된다. <- 레이싱 시작의 가장 기본이다.

 실제로 처음에 Forza Horizon을 접했을때 아무것도 모르고 엑셀을 풀로 밟다가 카트처럼 코너에서 틀었는데 앞으로 쭈우우우우욱~ 미끄졌었다ㅋㅋ 실제로 레이싱 입문자들이나 일반 레이싱 게임에서 가장 흔하게 겪는 현상이다.

언더스티어링(출처: https://en.wikipedia.org/wiki/Understeer_and_oversteer)

 

 비싸게 주고 핸들도 샀는데... 이것저것 너무 많은걸 하다보니 언제 할지 모르겠다ㅠ 헣

 어여 빨리 책상도 사고 풀세팅하는 그날까지!